현재 완료 시제는 어쩌면 어른들도 잘 이해하기 힘들 정도로 까다롭습니다. 그러나 아이들의 잠재력은 무궁무진하며, 시제를 확실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아는 아이가 더욱 훌륭한 영어 문장을 구사합니다. 한국어와 영어 시제를 비교하여 현재 완료 시제를 자녀와 함께 이해해 보도록 합시다.
영어로 된 문장을 잘 구사하기 위해서는 물론 영어 단어를 많이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어는 영어를 구성하는 최소의 단위이기 때문입니다. 단어를 많이 아는 아이가 영어 문장의 구(phrase)를 이해하고, 절(clause)을 잘 이해합니다. 문장을 구사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일련의 영어 문장 구조를 전체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후에는 이러한 단어를 통해 간단하고 짧게 시작하면서도 시작과 끝이 알맞은 문장을 만들어야 합니다. 다양한 동사나 형용사, 그리고 간단한 어휘를 구사하게 된 아이는 그다음 중요한 단계로 넘어가야 합니다. 바로 시제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영어의 현재 시제, 과거 시제, 미래 시제를 잘 이해해야 아이가 커가면서 계속되는 영어 학습에 흔들림이 없습니다. 시제의 활용은 그만큼 중요하고 헷갈리기도 쉽습니다. 오늘 배울 현재 완료 시제는 영어 시제 중에서도 가장 헷갈리기 쉬우므로 특히 어린 나이에 잘 이해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이후에 배울 다른 시제에 대해서도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일, 현재 완료
현재 완료 시제를 가장 쉽게 설명하는 방법은 역시 이 타이틀과 같습니다. 과거에 일어난 어떤 행위나 상태 등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칠 때 사용됩니다. 이것이 특히나 어려운 이유는 한국어 시제에는 현재 완료라는 개념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어른들도 아이들도 이해하기가 쉽지만은 않습니다. 그러나 천천히 예시와 함께 이해한다면 문제없습니다. 현재 완료 시제를 쓴다는 것은 특정 과거로부터 현재까지의 구간을 정해주는 것입니다. 영어 시제를 한국어로 굳이 표현해 보자면 ‘~ 한 채로 있다.’, ‘~한 상태로 있다.’ 정도로 이해하시는 것이 가장 알기 쉽습니다. 따라서 “과거의 사태로 인해 어떠한 상태가 현재 완료되어 있다.”로 표현됩니다.
‘나는 지갑을 잃어버렸다.(I lost my wallet)’라는 문장을 봅시다. 일반적으로 보면 나는(주어), 무엇을(목적어) 잃어버리다(동사)로 구성되어 있다. 이렇게 보면 지갑을 잃어버렸다는 사실만 우리는 받아들이게 됩니다. 하지만 현재의 나는 그 지갑을 잃어버려서 아직도 가지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전하고 싶습니다. 이것을 현재 완료로 전달하려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가장 기본적인 형태가 되는 것이 바로 have(has) + p.p(과거분사) 형태입니다. 즉 예문을 ‘I have lost my wallet’이라고 바꾸면 의미는 지갑을 잃어버렸고, 그 지갑은 현재 가지고 있지 않다는 의미가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과거의 어떤 사태는 현재에 영향을 주는 방식이 다양하므로 용법의 파생이 발생합니다. 현재 완료 시제는 크게 계속, 경험, 완료, 결과로 활용됩니다.
현재 완료 시제의 용법의 파생과 활용
- 계속
계속은 현재 완료 시제 중에 가장 많이 활용되는 시제입니다. 한국어 시제로 생각하자면 계속 ‘~을 해오고 있다.’ 정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계속적 용법은 어떤 시점부터 지금까지의 구간 동안 성립할 때 사용됩니다. 그래서 시작 지점을 정해줄 수 있는 since(~시점부터), for years(몇 년) 같은 부사와 함께 사용합니다. 예문을 살펴봅시다.
– I have lived in Seoul since 10 years ago (나는 서울에 10년 전부터 살고 있다.)
– He has been playing the piano for 3 hours (그는 피아노를 3시간 동안 치고 있다.)
– We have been friends since elementary school (우리는 초등학생 때부터 친구이다.)
- 경험
경험은 과거에 ‘~을 한 적이 있다.’라는 뜻으로 사용됩니다. 과거에 해본 경험을 말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과거에 있었던 일이 현재에도 남아 경험이 된 것입니다. 주로 횟수 등을 나타내는 once(한 번), never(절대로), before(이전)과 같은 부사와 함께 사용합니다. 예문을 살펴봅시다.
– She has been to LA before (그는 이전에 LA에 가본 적이 있다.)
– I have met him twice (나는 그를 두 번 만난 적이 있다.)
– I have played golf before(나는 골프를 해본 적 있다.)
- 완료
과거에 한 어떤 것이 원인이 되어 현재의 결과로 나타날 때 사용합니다. 완료가 된 시점이 얼마 되지 않아서 이제 막 결과가 나왔거나, 아직은 결과가 나오지 않았지만 곧 나오는 경우 활용됩니다. 한국어 시제로 생각하자면 ‘이제 막 ~ 하였다.’ 혹은 ‘아직 ~하지 않았다.’ 정도로 해석됩니다. 그러므로 already(벌써), yet(아직), just(방금) 같은 부사와 함께 활용됩니다. 예문을 살펴봅시다.
– I have already searched (나는 벌써 검색해 봤다.)
– He has not yet left (그녀는 아직 떠나지 않았다.)
– We have just met her (우리는 그녀를 방금 만났다.)
- 결과
과거에 발생한 일이 현재 완료되었을 때 사용합니다. 다만 결과를 나타내는 완료 시제에서는 과거분사를 이용하여 구별해야 합니다. 한국어 시제로 살펴보면 ‘그 결과 지금은 ~되었다.’, ‘~해버렸다.’ 정도로 해석됩니다.
– I have lost my hat (나는 모자를 잃어버렸다 – 현재까지도 잃어버린 채)
– The plate has been broken (그 접시는 부서져 있다 – 현재도 부서져 있음)
시제를 활용하여 계속해서 문장을 만들어 나가는 방법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영어 시제는 한국어 시제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문장을 만들거나 사용하는 예시를 원어민 선생님과 함께 배우면 더욱 효과적일 것입니다. 영어 문장을 계속해서 스스로 만들고, 또 듣고, 그것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 것은 아이의 영어 응용력을 향상시켜 줄 것입니다. 특히 영어 시제와 같은 문장을 구성하는 감각이 필요한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앞으로는 계속해서 과거 시제, 현재 시제, 미래 시제에 맞는 문장을 구성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Novakid의 수업은 모국어로 영어를 배우는 학생들과 동일하게 학습합니다. 아이들이 영어를 배우는 것에 싫증을 느끼지 않게 하려고 단 25분 수업으로 아이의 집중력을 최대화합니다.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아이의 영어 실력을 단계별 레벨로 구성하여 원어민 선생님과 1:1 온라인 영어 회화 학습을 진행합니다. 당연히 원어민 선생님들은 모두 국제 영어 교사 자격인증을 받은 선생님들이며 아이들이 영어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게끔 재미있게 수업을 진행합니다.
오늘의 콘텐츠는 어떠셨나요? Novakid는 단순히 영어 성적만 좋고 테스트의 점수만 잘 나오는 방식을 지향하지 않습니다. 원어민을 만나서 제대로 된 영어 문장을 구사하지 못한다면 이것을 영어를 잘한다고 할 수 있을까요? 언제나 원어민 선생님과 대화를 통해 영어 말하기에 익숙해지게 해주는 Novakid. 고민하지 말고 무료 샘플 수업부터 신청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