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교육이라는 단어, 정확한 뜻은 알지 못해도 이미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몬테소리 교육은 이탈리아 의학박사인 마리아 몬테소리의 이름에서 따온 단어입니다. 마리아 몬테소리는 과학적으로 아이들을 관찰하며 새로운 교육법을 개발했습니다. 그녀는 지적 장애가 있는 아이들에게 감각 교육을 하면서 지적 수준을 높인 경험을 바탕으로 몬테소리 교육을 완성했습니다.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은 ‘아이들의 자립과 독립’, ‘책임감 배양’, ‘타인에 대한 배려심’ 등이며, 아이들이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존재이며, 주변 환경으로부터 꾸준히 정보를 수집하며, 독자적으로 탐색하고 학습하는 능동적인 존재, 그리고 무의식적으로 배우기 시작하는 지적인 존재로 인식합니다.
몬테소리 교육에서 아이들의 특징
- 아이들은 놀라운 집중력을 갖고 있다.
- 아이들은 질서를 좋아한다.
- 아이들은 스스로 읽기를 좋아한다.
- 아이들은 자발적인 자기 훈련을 한다.
- 아이들은 반복을 좋아한다.
- 아이들은 선택의 자유를 원한다.
- 아이들은 상벌을 원하지 않는다.
- 아이들은 새소리, 물소리, 숨소리를 좋아한다.
- 아이들은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감각을 지니고 있다.
몬테소리 교육의 10가지 기본 원칙
- 독립심을 키워줘야 한다
아이들은 자신들의 능력 안에서 목표를 하나씩 달성해나가며 독립적으로 작업하는 것을 배웁니다. 몬테소리에서는 아이에게 먹을 것을 떠먹여 주기보다는, 아이가 직접 수저를 잡고 원하는 만큼 떠먹을 수 있는 것을 가르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아이를 신뢰하라
아이가 할 수 있는 것을 너무 과소평가 하지 말아야 합니다. 아이는 그 나이에 맞게 할 수 있는 것이 있으며, 어른은 그것을 존중해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성공적으로 해내고 나면, 아이들은 어른이 자신에게 신뢰를 보인다는 것을 느끼고 책임감을 가지고 앞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될 것입니다.
- 아이가 꼼꼼하게 일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라
일을 꼼꼼하고 세심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아이들을 도와준다. 가정에서 아이들에게 식탁을 차리고 그릇을 정리하게 하는 활동은 아주 유용합니다.
- 어른은 아이를 관찰하며 개입하지 않는다
어른은 아이가 위험한 상황에 처하는 것이 아니라면 최소한의 개입만 합니다. 아이에게 스스로 발견하고 실험할 자유를 주고 스스로 발전하도록 독려해야 합니다. 아이들의 실수도 허용해주어야 하고 스스로 고쳐나가도록 유도합니다.
- 강요하지 않는다
아이가 어떤 이유로 어떤 활동을 하기 싫어한다면 강요하지 않습니다. 이런 원칙으로 현대의 몬테소리 학습 프로그램은 아이들을 단순히 나이로 분반하지 않습니다. 나이가 다른 아이들도 원하는 활동이 같다면 함께 섞여 학습할 수 있습니다.
- 자연과 접촉할 수 있게 한다
자연은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아이가 자연과 접촉하며 관찰하고 뛰어 노는 것을 지켜보십시오. 아이들은 생각보다 세심한 관찰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다른 생명체를 배려하도록 가르친다
다른 생명체를 사랑으로 돌볼 수 있는 아이는 좋은 일을 할 수 있는 어른으로 성장합니다.
- 아이를 판단하지 않는다
아이의 부정적인 면을 질책하는 것보다 긍정적인 면을 강조하는 것이 아이 성장에 더욱 유용합니다.
- 아이에게 맞는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몬테소리 학습을 제공하는 학교는 아이의 신체에 맞게 조정된 가구와 교육자료를 배치합니다. 이렇게 세심하게 디자인된 교구는 아이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실험하고 개발할 수 있게 합니다.
- 아이는 자신의 인생을 여행하는 여행자이며, 어른은 그들의 안내자가 되어야 한다!
몬테소리 교육의 장점
몬테소리 교육은 각각 개별의 아이에 맞춰서 진행되기 때문에 아이의 개성 개발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자신이 원하는 한 가지 일에 집중하도록 격려되기 때문에 순간적인 집중력도 높아지게 됩니다. 대체로 아이들 스스로 하고 싶은 것을 마음껏 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기 때문에 아이들의 마음도 안정되고 스트레스 지수가 낮은 차분한 성격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몬테소리 교육의 단점
몬테소리 교육에서는 선생님들이 기본적으로 관찰자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교육환경에서 보이는 선생님들과 비교하여 다르다고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장점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아이들 본인이 원하는 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지만, 학습 교구의 경우는 엄격한 내부 규칙을 따르기 때문에 어떤 관점에서는 아이의 창의성과 상상력이 제한되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언어교육에 있어서 몬테소리 교육
몬테소리 학습에서는 아이들에게 자신들의 발달에 맞는 교구를 제시하여 스스로 집중하여 학습하게 합니다. 몬테소리 교육에서 언어교육은 아이들이 자신들에게 내재된 특성을 정상화하며 언어를 사용함으로써 자유를 확립하게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몬테소리 언어교육의 요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첫째, 언어교육은 다른 사람의 말을 들려주어야 한다
다양한 언어 경험은 언어 능력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전반적인 성장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이 시기에 아이들에게 적절하고 풍부한 언어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언어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지적 능력도 함께 발달시킨다.
2. 둘째, 언어교육은 직접적으로 경험시킨다
아이들이 감각기관을 총동원하여 표현하는 경험을 주어야 한다. 표정이나 몸짓 등의 제스쳐로 의사소통해 본 경험은 언어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3. 셋째, 아이들의 어휘력 향상을 도와줘야 한다
직접 사물을 보여주며 정확한 발음으로 사물의 명칭을 알려준다. ‘이것은 a입니다.’ 그리고 아이에게 방금 학습한 대상을 찾게 한다. ‘a는 어디에 있습니까?’, 마지막으로 아이가 방금 학습한 것을 잘 기억하고 있는지 다시 확인합니다. ‘이것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a입니다.’
4. 넷째, 언어 교육을 위한 적절한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 청각과 함께 시각 정보로 제공한다. (말로 하는 것보다는 한번 보여주는 것이 더 낫다)
- 반복하여 학습한다. (5~10회가 적당하다)
- 다양한 소리를 들려준다.
- 천천히 또박또박 발음한다. (성인 말 빠르기의 ⅓ 정도가 적당하다)
- 청각적 주의 집중력을 길러준다. (음악이 풍부한 환경은 아이의 정서 발달은 물론 소리에 집중하는 습관을 길러준다)
- 조용하고 차분한 학습 분위기를 조성한다.
몬테소리 학습 원리가 구현된 온라인 원어민 영어 Novakid!
몬테소리 방법은 교육 환경에서 학생 주도의 참여 학습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환경”이라는 단어는 의미 있고 독립적인 학습 경험에 중요합니다. 영어 학습에서의 몬테소리 방식은 어린아이들에게 외국어를 가르칠 때 적용할 수 있는 훌륭한 솔루션입니다. 부모는 옷 입기, 놀기 또는 저녁 준비와 같은 아이들의 일상생활에서 새로운 언어를 도입해야 합니다. 어휘는 매우 간단할 수 있습니다. “모자를 쓰렴”, “노트북을 켜자” “소금 좀 더 넣자” 규칙적인 반복과 연습은 아이들이 새로운 언어 구조에 익숙해지는 동시에 실제 학습 경험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라고 Novakid의 연구 이사인 Adrienne Laundry는 말합니다.
‘자율적이고 자발적인’ 아이들의 활동을 격려하는 몬테소리 교육법을 기반으로 개발된 Novakid의 온라인 영어 공부 프로그램을 이미 수많은 아이들이 경험하였습니다. 몬테소리 교육이라는 전통적인 교수법과 현대의 기술이 만나 탄생한 이 새로운 프로그램은 어쩌면 오프라인 수업을 대체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학습 특성을 고려해 정밀하게 디자인된 Novakid의 온라인 프로그램을 지금 바로 경험해 보세요.
Novakid 영어 공부 프로그램은 아이들의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는 25분의 분량으로 아이들과 상호작용합니다. 수업은 즐거운 게임과 스토리텔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아이들이 영어 공부 학습 중간에 지루해지지 않도록 끊임없이 동기부여 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은 원어민 아이들이 처음 언어를 배우는 것과 동일하게 언어를 배우며, 그들이 생각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생각하고 발전하도록 격려됩니다. 아이들의 영어 학습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 중이시라면, 수년간의 노하우를 가진 우리 Novakid 팀과 함께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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