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에게 영어를 가르칠지 고민하는 학부모님들 모두 한 번쯤 학창시절에 영어 단어장을 들고 힘겹게 암기해본 경험이 있으실 것입니다. 외국어 학습에 있어서 단어 학습은 왜 중요할까요? 그것은 단어가 문장을 구성하는 최소의 단위이기 때문입니다. 단어를 알아야 영어 문장의 구(phrase)를 이해하게 되고, 그다음에는 절(clause)을 이해하게 됩니다. 한 문장을 이해하려면 이러한 문장 구조를 전체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영어 단어를 충분히 알고 있어야 적절한 때와 장소에 맞는 단어를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우리 집부터 시작하는 영어 단어 학습
그렇다면 중요한 단어를 우리 아이들이 어떻게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을까요? 아직 아이들에게 모국어로도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난이도 높은 단어들이 나열된 단어장을 무작정 암기하는 것 보다는, 일단은 일상생활에서 눈에 보이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아이가 학습하고 있는 공간인 우리 집부터 시작하는 것이지요.
공간에 대한 영어단어
- 침실이 영어로 뭘까? (Bedroom)
- 집이 영어로 뭘까? (House)
- 서재가 영어로 뭘까? (Studyroom)
- 안방이 영어로 뭘까? (Inner room)
- 공간은 영어로 뭘까? (Space)
- 부엌은 영어로 뭘까? (Kitchen)
- 화장실은 영어로 뭘까? (Bathroom)
- 다용도실은 영어로 뭘까? (Utility room)
- 천장은 영어로 뭘까? (Ceiling)
- 차고는 영어로 뭘까? (Garage)
- 다락방은 영어로 뭘까? (Attic)
이렇게 익숙한 것부터 학습을 시작하면, 완전히 낯선 것에 대하여 학습할 때 아이들은 더 편안함을 느낍니다. 그 편안함은 자신감을 부르지요. 이렇게 한번 아이들이 학습한 언어는 학습했을 때의 편안함과 자신감이라는 긍정적 경험을 주었던 좋은 기억 때문에 학습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일상에서 자주 보이는 것에 대하여 학습하고 나면, 학습한 이후에도 그 것을 일상에서 바라보면서 이전에 학습했던 단어를 떠올리기 때문에 무의식적인 반복 학습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이 효과를 좀 더 극대화하고 싶은 부모님이라면, 이전에 학습했던 일상적인 것에 대한 영어단어를 포스트잇으로 붙여 보세요. 이렇게 하면 아이들은 의식적으로 대상을 인식하게 되며,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반복 학습하여 학습의 망각 곡선을 역행하게 됩니다.
학습한 단어를 이용해 대화 소재를 확장하기
아이가 어느 정도 새로운 영어 단어에 익숙해졌다면, 이제는 새로운 단어들을 이용하여 문장을 만들어 아이가 새로 익힌 단어를 스스로 사용하게 유도해보세요. 처음에는 간단하고 짧은 문장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식으로 아이가 학습한 단어를 실제 대화에서 사용해보는 경험은 매우 중요합니다. 예문을 통하여 익히고 한 번이라도 사용해본 단어는 아이의 기억에 더 오래 남게 됩니다.
장소에 대한 대화 예문
A: 수저가 어디에 있니? (Where is a spoon?)
B: 부엌에 있어요 (It is in the kitchen.)
A: 내 책이 어디에 있니? (Where is my book?)
B: 거실에 있어요 (Your book is at the living room)
A: 토마토가 어디에 있니? (Where are tomatoes?)
B: 다용도실에 있어요 (Tomatoes are at the utility room)
A: 비누는 어디에 있니? (Where is a soap?)
B: 화장실에 있어요 (Soap is at the bathroom)
평소에 아이와 함께 집안에서 생활할 때, 틈틈이 위와 같은 질문들을 던져보세요. 집 공간은 아이와 함께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장소이기 때문에, 영어 공부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한번 학습하고 나면 무의식적으로 반복 학습이 되기 때문에 매우 효율적인 영어 학습 공간입니다.
위치 전치사로 자연스러운 확장
공간에 대해 배우고 나면, 그다음에는 자연스럽게 위치에 대한 개념에 대해서 확장해나갈 수 있습니다.
- Inside
- At
- In
- On
- Near
- Under
- Over
- Above
- Around
- Below
- Between
- Behind
- In front of
- Up
- Down
위 전치사들은 장소에 관한 대화를 할 때 자연스럽게 덧붙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이미 학습한 장소에 대한 단어들을 언급할 때, 위 전치사들을 이용해서 대화하고 아이가 자연스럽게 이해하도록 해보세요. 아이가 전치사의 의미를 처음 접하더라도, 이미 알고 있는 장소에 대하여 알고 있는 단어들로 대화하다 보면,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단어의 뜻을 유추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런 과정에서 성공적으로 유추한 경험은 아이의 영어 자신감에 큰 도움이 됩니다.
A: What is on the ceiling? (천장에 뭐가 있는 거지?)
B: A fly is on the ceiling. (파리 한 마리가 붙어 있어요.)
A: Who is inside the bathroom? (화장실 안에 누가 있니?)
B: Papa is in the bathroom (아빠가 화장실 안에 있어요.)
A: What is that noise in the attic? (다락방에 들리는 소리가 뭐니?)
B: There is a cat in the attic. (다락방에 고양이가 있어요.)
언어 학습은 말하기 쓰기 듣기가 골고루 발달해야 합니다
아이들은 24시간 모국어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계속해서 듣고 처음에는 옹알이하며, 말의 뜻을 유추하거나 배워나가며 자신의 언어 영역을 확장합니다. 외국어 학습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아이들은 계속해서 외국어 환경에 노출되어 학습하며, 배운 것을 스스로 많이 사용해야 합니다.
Novakid는 제2외국어로 영어를 배우는 아이들도, 모국어로서 영어를 배우는 아이들의 학습 과정과 동일하게 학습합니다. 아이들의 연령과 수준에 맞게 학습자의 레벨을 구분하고, 그에 맞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레슨은 아이들의 짧은 집중력을 고려하여 25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유럽연합 공통언어 표준등급 CEFR(Common European Framework of Reference for Languages)으로 개발된 학습 프로그램은 4가지 레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은 각자 배정된 원어민 선생님과 온라인 1:1로 온라인 영어 회화 학습을 진행하게 되며, 엄격하게 선발된 원어민 선생님은 아이들이 즐겁게 배우고, 또 배운 것을 실제 대화에서 사용하도록 독려할 것입니다.
아이들이 원어민 아이들이 모국어를 배우는 것과 동일한 과정을 통해 영어를 배우게 된다는 것이 핵심 사항입니다. 몇 십년 동안 영어를 공부했어도, 원어민을 만나면 한마디도 하지 못하는 기존의 영어 교육 방식을 벗어나서, 처음부터 원어민과 학습하고 영어를 공부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세요. 언제 어디서나 집으로 초대하는 원어민 선생님. 지금 Novakid 무료 샘플 수업을 신청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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